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수도세 카드납부로 쉽게 납부해요!

오늘은 수도세 카드납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카드 납부의 장점이라하면 일단 바로 돈이 통장에서 이체되지 않기 때문에 여유자금이 당장에 없는 경우 유용하고, 또 카드 실적 등을 채울 때 좋은 것 같습니다. (사실 수도세나 재산세 등의 공과금을 납부하는 경우, 카드 실적으로 인정해주는지는 정확히는 잘 모르겠네요. 카드사마다 정책이 있겠지요?) 그리고 종종 이러한 세금 납부를 하는 경우 일부 카드사에서는 무이자 할부 이벤트도 진행한답니다. 납부해야할 세금이 많다면 이용하면 좋겠지요?

그리고 집에서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납부! 간편하지요? 은행이나, 편의점에 방문하여 납부하지 않고, 집에서 인터넷으로 쉽게 카드 결제할 수 있으니까요?^^


이래저라 세금 카드납부는 장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럼 수도세 카드납부 방법 한 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보통 아래와 같은 수도세 납부 지로 용지를 받습니다.

모든 지역이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저희 지역은 2개월에 한 번씩 수도세를 납부합니다.



사실 위와 같은 용지를 받으면 보통 이체 계좌번호를 확인하여 인터넷 이체하시거나 은행에 방문하여 납부하시기도 하실 겁니다. 저는 보통 인터넷으로 계좌 이체하는 편이 었는데, 생각보다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했습니다.




ARS납부, 스마트폰 납부, 은행 CD/ATM 납부 게다가 편의점 납부까지 되는군요.

첫번째의 인터넷 납부 방법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계좌 이체 말고도 신용카드 납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서울시 인터넷 세금납부 시스템(http://etax.seoul.go.kr) 에 접속하여 카드 납부하는 방법이지요. 제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라 서울이라 서울ETAX를 이용하지만, 그 외의 지역에 거주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위택스(www.wetax.go.kr)을 방문하시어 납부하시면 됩니다. 사실 서울ETAX 사이트나 위택스 사이트 둘다 납부 방법은 큰 차이가 없으니, 서울 외 지역 분들이라 하시더라도 아래와 비슷한 절차로 수도세 카드 납부를 진행하시면 된답니다.


이제 서울시ETAX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로그인 해주세요!

공인인증서 로그인만 가능하답니다.



위에서도 보셨겠지만, 사이트 첫 화면 중간에 '바로납부'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여기에 납부할 세금 전자납부번호 19자리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 19자리 번호는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바로 수도요금 지로 용지를 잘 확인해 보시면 아래와 같이 전자납부번호(우측 하단)에 19자리 숫자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바로 이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전자납부번호를 올바르게 입력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납부해야할 내역이 표시됩니다. 해당 내역을 선택한 후, '납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납부 방법을 선택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납부 방법은 카드 납부이기 때문에 [납부방법선택] 화면에서 '카드 납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카드사를 선택한 후,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카드 납부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단 카드 납부를 한 경우에는 다른 쇼핑몰 결제와 달리 결제 취소가 불가하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납부할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한 후, 카드 결제를 진행합니다.




사실 좀 더 쉽게 카드 납부를 하기 원하신다면 [납부방법 선택] 중에 3번째에 있는 '간편 결제'를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단 이 방법을 이용하시려면 해당 카드사에서 앱카드 서비스를 지원해야 합니다. 현대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 등 6개의 카드사와 카카오페이, 페이코, SSG페이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네요.



저는 삼성 앱카드로 납부를 진행하였습니다.



앱 카드를 선택하고, 간단히 결제 코드 (또는 QR코드) 입력만 하면 간단히 결제 완료!




정말 빠르고 쉽게 수도세 카드납부가 끝났습니다! 



수도세 인터넷 카드 납부 방법 정말 쉽지요?

가끔 세금은 계좌이체나 은행 방문하여 납부해야만 되는 것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손쉽게 신용카드 납부가 가능하다는 사실!

이번에 꼭 기억해두시고~ 수도세 카드 납부를 한 번 해보세요! 그리고 수도세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세금(자동차세, 지방세) 또한 신용카드 납부가 가능하며, 종종 무이자 할부 행사도 진행하니, 잘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관련 포스팅 보기

2017/06/25 - 재산세 신용카드 자동납부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