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 안내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 안내

하이패스 미납요금 인터넷으로 조회하고 바로 납부하자!

인터넷을 통한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어렵지 않아요!



하이패스는 고속도로 톨게이트 통과 시, 무정차로 요금이 자동으로 결제 되는 시스템입니다. 하이패스를 이용하면 요금 납부를 위해 차를 정차할 필요가 없고, 요금도 자동으로 결제가 되니 여러모로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또한 전기차 등의 친환경 자동차에게는 하이패스 이용 시, 고속도로 이용 요금 50% 감면 혜택도 줍니다.



이처럼 하이패스는 편리한 시스템이기는 하지만, 자동으로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를 미부착한 상태 또는 고장난 상태 아니면 배터리가 부족하여 단말기가 정상적으로 통신하지 못하는 상태 등 다양한 원인으로 통행 요금이 자동 결제되지 않고, 미납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미납된 경우, 톨게이트에서 경고음이 울리면서 요금이 납부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지만, 요금 납부를 위해 정차하시거나 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요금이 미납된 경우에는 별도로 문자메시지 또는 미납요금 납부 고지서가 차량 소유주에게 전달됩니다.


하지만 고지서 발송을 기다리실 필요없이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서비스 웹사이트에서 바로 미납 내역을 조회하고, 온라인 납부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를 하고, 또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를 하는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하이패스 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서비스 접속하기]


접속하신 후, 첫 페이지 화면 좌측 중앙에 있는 '미납통행료 조회/납부' 항목을 선택합니다.



미납 통행료는 로그인 후, 납부가 가능하므로 비로그인 상태라면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공인인증서가 하이패스 서비스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로그인] 버튼 하단의 [인증서재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신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로그인 후, 하이패스 카드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고 카드 등록 절차를 진행하게 되는데, 하이패스 카드를 등록하지 않더라도 미납 요금 납부를 하는 것은 가능하니, 무시하시고, 미납통행료 조회/납부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아래와 같이 미납된 통행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미납된 내역이 분명히 있는데, 조회가 되지 않는다면 차량이 등록되지 않은 경우이니, 마이페이지에서 자신의 차량을 우선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 페이지에서는 건별 미납통행료 현황을 조회하실 수 있고, 미납 내역 건별로 선택하여 납부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납부방법은 후불카드, 계좌이체, 신용카드, 가상계좌 결제 등을 지원합니다. 일반 인터넷 쇼핑몰의 결제 프로세스와 동일합니다. (참고로 신용카드 결제는 미납 요금이 1,000원 이상이어야만 가능합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이 발생하였다면 이처럼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사이트에 접속하시어 미납 요금 조회 후, 간단히 온라인 결제로 쉽게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미납 요금 발생이 자주 일어나게 되면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1년에 20회를 초과하게 되면 미납 요금 뿐만 아니라, 추가로 10배의 과태료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납 요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이패스 단말기와 카드를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