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 KF80, KF94, N95의 차이는?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의 종류와 그 기능

KF80, KF94, KF99 그리고 N95 미세먼지 마스크



요즘 중국발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해서 야외 외출을 하기 힘든 때입니다.

특히나 지난 연휴 막바지에는 전국적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무려 300μm(마이크로미터)를 넘으면서 올해 들어 가장 최악의 대기질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하여 연휴임에도 불구하고, 여행이나 약속을 취소하고, 야외활동을 최소화 하신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미세먼지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느끼는 것보다 훨씬 위험하다고 합니다. 미세먼지라고 불리는 이유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늘고 작은 먼지 입자라서 그렇습니다. 이 미세먼지는 사람의 몸속 깊숙히 침투하여 각종 호흡기 질환 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 피부 질환 등 다방면으로 인간의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사실 미세먼지가 심할때는 야외 활동을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으나, 부득이 바깥 활동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마스크를 쓰고 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마스크도 종류가 정말 다양한데요. 

여기서는 일반 방한용 마스크와는 달리 미세먼지 차단을 위한 필터가 내장되어 있는 특수 보건용 마스크를 말합니다.

즉, 요즘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라고 하여 KF80 또는 K94, N95 등이라는 명칭이 붙어 판매되고 있는 마스크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도대체 이 영문자와 숫자로 구성된 표기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일단 KF80. 마스크를 한 번 볼까요? 

아마 약국이나 시중에서 가장 많이 접하고, 또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마스크 중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가격도 저렴한 편이구요.


여기서 KF는 Korea Filter 라는 단어의 약자입니다. 이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증마크입니다. 이처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증을 받은 마스크의 경우 KF라는 마크가 붙습니다. 뒤의 80은 미세먼지를 얼마나 차단할 수 있는지를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80은 0.4μm 크기의 미세 입자를 80% 수준까지 차단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KF94KF99도 유추해 볼 수 있겠지요? KF94와 KF99는 각각 0.4μm 크기의 메시 입자를 94%, 99% 차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숫자가 높을 수록 미세먼지를 더 많이 차단할 수 있는 것은 자명하지만, KF94나 KF99는 착용자의 안면부를 세게 압박하기 때문에 착용감은 KF80에 비해 좋지 않다고 해요. 그리고 가격도 조금 더 비싼 편이구요. 


그리고 KF80 제품은 황사 방지용을 사용되며, KF94, KF95의 경우 황사 방지 및 방역용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건강을 좀 더 생각한다면 더 높은 숫자의 제품을 사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고, 미세먼지가 아주 심하지 않고, 활동성도 생각하신다면 KF80 제품도 괜찮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이 중국발 황사와 미세먼지가 더 심각해진다면 KF94, KF95 마스크를 넘어서 방독면이라도 쓰고 다니는 때가 올지 모른다는 생각입니다. ㅠ.ㅠ


참고로 KF80, KF94, KF99 이렇게 세가지 수준의 인증이 있을 뿐, 미세먼지 차단율에 따라 KF96, KF85과 같은 인증은 존재하지 않아요!



그리고 한가지 설명을 빠뜨린 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N95인데요.

앞에 KF가 아닌 N이 붙어있네요. 이는 KF 인증이 아닌 미국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National Institute for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NIOSH)과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역시 뒤의 숫자는 미세입자 차단율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KF94와 N95의 미세먼지 차단율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미세먼지 차단용 마스크는 가급적 재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세탁하여 재사용하는 경우에도 정전기 현상이 사라짐에 따라 미세먼지 흡착 기능이 저하되어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많이 떨어진다고 해요.



지금까지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 종류(KF80, FK94, KF99, N95)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요즘 가능한 미세먼지 차단이 가능한 마스크를 꼭 착용하시고, 외출 후, 집에 돌아오면 손과 얼굴을 깨끗이 씻고, 야외에서 입었던 옷을 실내에서 계속 입지 않도록 하는 습관이 필요할 떄인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