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국민은행 마이너스통장 대출한도 감액하기

KB국민은행 마이너스 통장 대출한도 감액 인터넷으로 쉽게 하기


직장인 분들이나 사업하시는 분들 모두 종종 급전이 필요하거나 목돈이 필요할 때, 종종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곤 합니다.

이 마이너스 통장이 만들어서 사용하기는 참 편리해도 많은 위험요소를 안고 있지요.



사실 마이너스 통장에 익숙해지면 분명 빚이 분명한데도, 빚처럼 느껴지지 않고, 항상 통장잔고에 음수(-)가 찍힌 금액을 당연히 받아들이게 됩니다. 


그리고 마이너스 통장이란 것이 필요할 때, 약정 한도만큼 언제든지 꺼내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개인 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예로 2천만원짜리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서 사용하다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아 사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여전히 신용 대출로 2천만원이 잡혀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해당 은행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개인의 신용 자체에 영향을 줍니다. 분명 2천만원 마이너스 대출 통장만 있을 뿐, 실제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개인의 금융신용 정보에는 대출 2천만원이 잡혀있습니다.


이는 다른 대출과는 달리 개인이 언제 마이너스 통장에서 돈을 꺼내 쓸지 모르기 때문에 은행이 항상 2천만원을 준비해 놓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만약 더 이상 마이너스 통장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거나 당분간은 사용할 일이 없다면 가급적 마이너스 통장을 해지하거나 한도를 최소한도로 축소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 당시, 금리를 좋게 잘 책정 받았고, 단기간 내에 사용할 일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면 유지하는 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금리는 보통 1년(또는 6개월) 단위로 재산정되기는 합니다.)


오늘은 국민은행의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에게 마이너스통장 대출한도를 감액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 시에는 아마 은행에 직접 방문하셨겠지만, 한도를 감액하거나 해지하는 것은 인터넷을 통해서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럼 KB국민은행에서 마이너스 통장 대출 한도를 인터넷을 통해 감액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KB국민은행 사이트에 접속하고, 로그인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그리고 상단 메뉴에서 [대출] 그리고 서브 메뉴에서 하단 중간에 있는 [대출한도감액]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대출한도감액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약정계좌번호 우측에 있는 선택박스를 클릭하시면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마이너스 통장 목록이 표시됩니다. 이중에서 한도 감액을 할 계좌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한도 금액을 재설정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현재 마이너스 통장의 한도가 표시됩니다. 저의 경우는 2천만원이었습니다. 한 번 한도를 2000만원에서 1500만원으로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약정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변경후한도금액 란에 15000000을 입력합니다. 


한도를 변경할 때에는 현재 사용중인 마이너스 통장 대출 금액이 변경 후, 한도 금액을 초과하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이미 1,900만원을 대출로 사용하고 있는데, 한도를 1,500만원으로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반드시 변경 후, 한도 금액 이내의 대출을 사용중이어야만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사용 중인 대출에 너무 딱 맞게 한도를 줄이지 마세요. 즉 1,495만원을 대출로 사용 중인데, 한도를 1,500만원으로 하지 마세요. 대출 이자가 빠져나가면서 한도를 초과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마이너스 통장을 해지하시려면 변경후, 한도금액을 0원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단, 마이너스 통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대출이 없어야겠지요?


한도를 설정하셨다면 이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경사항이 화면에 표시되고, OTP 비밀번호 입력란이 나타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다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한도 금액이 2천만원에서 1천5백만원으로 줄었습니다사실 대출한도해지를 한게 아니라 감액인데, 메시지 내용이 잘못 표시된게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제 몇일 내로 신용 평가사에는 저의 신용 대출 금액이 5백만원 줄어들었음을 인지하게 되고, 몇 달 이내에 신용 평가에 반영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국민은행 마이너스통장 대출한도감액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을 사용하지 않고, 또 앞으로 사용할 일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냥 방치하고 계시다면 자신의 개신 신용 관리를 위해서라도 인터넷을 통해 해지 또는 감액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