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건강보험료로 연봉 추정하기


많은 직장인분들이 기다리는 연말정산의 시즌이 한창입니다.

예전 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13월의 월급이라하여 많은 분들이 세금 환급을 받는 시기이지요.


혹시 여러분은 매달 납부하는 건강보험료만으로도 연봉을 추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는지요?

오늘은 건강보험료만으로 연봉을 거의 정확하게 추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항상 주의하셔야 하겠지만, 직장 동료분들에게도 '나는 건강보험료를 얼마얼마내~'라고 절대로~~ 알려주시면 안된답니다. 왜냐하면 납부하는 건강보험료만으로도 월급여, 연봉을 추정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럼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요?

현재 2017년 기준으로 국민건강보험료율은 월 급여의 6.12% 입니다. 그런데 근로자가 급여의 6.12%를 모두 납부하는 것은 아니고, 사업주(회사)와 근로자가 각각 반반씩 부담하지요. 그렇기 때문에 급여소득자분들은 매달 급여의 3.06%가 건강보험료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혹시 조금 감이 오시는지요? ㅎㅎㅎ

바로 매달 납부하는 월급의 3.06%가 건강보험료이니, 월급을 추정하는 것이 가능하겠지요.


만약 매달 10만원의 건강보험료를 납부하는 사람의 월급, 그리고 연봉은 대략 어떻게 될까요?



x 는 바로 건강보험료이고, y 는 월급여입니다.

계산해볼까요?


100,000 ÷ 0.0306 = 3,267,974 원 (월급)

3,267,974 × 12 = 39,215,688 원 (연봉)


입니다.

즉, 건강보험료로 매달 10만원을 납부하고 있는 사람의 월 급여는 약 326만원, 연봉은 약 3,921만원 가량됩니다.

사실 비과세 항목이나 여러가지 조건에 의해서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대략적으로 이 정도 수준이다는 알 수 있답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위에서 계산한 결과에 거의 근접합니다.


계산기가 있다면 어렵지 않게 계산하실 수 있답니다.


만약 계산하는 것 조차 번거롭고, 귀찮다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바로 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4대 보험료 간편계산기를 이용하시면 된답니다. 바로 아래 링크로 이동하실 수 있답니다.


4대 보험료 간편계산기 (바로가기)



바로 아래와 같이 간편 계산기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상단 4개의 탭 메뉴 중에서 [국민건공보험 계산] 탭을 선택하세요.


사실 여기서는 건강보험료로 월급여를 바로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만, 자신이 알고 있는 건강보험료가 하단에 표시될때까지 신고소득월액(월급여)를 바꾸어가면서 계산해 보시면 된답니다. 


바로 앞서 계산한 월급여 3,267,974원을 한 번 입력한 후 계산해보도록 할까요?



계산 결과에서 건강보험료를 한 번 확인해보세요.

바로 앞서서 계산기로 계산한 결과와 동일하지요? 바로 100,000원이 나왔습니다.^^

이렇게 소득월액을 바꾸어 가면서 계산하면 건강보험료를 바탕으로 급여를 추정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사실 여기에는 월급 말고 연봉을 넣고 계산해도 된답니다.

연봉 5천만원을 받는 사람의 연간 보험료는 얼마 일까요?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연간 1,530,000원의 건강보험료를 납부합니다. 월로 환산하면 127,500원이 되는군요.


직접 수식(보험료를 3.06%(0.0306)으로 나누기)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도 있고, 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4대 보험료 간편계산기를 통해서도 보험료를 통한 급여 추정이 가능하답니다.



지금까지 건강보험료로 연봉 추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것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하루 되세요!


다른 포스팅 더보기! - 재산세 인터넷 납부 방법 어렵지 않아요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