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신용카드 해지시 남은 할부금은 어떻게 될까?

신용카드 해지시 남은 할부금은 어떻게 될까요?

카드 해지에 앞서 모든 할부금을 갚아야 할까요?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시라면 아주 가끔 겪게 되는 일중의 하나가 아닐까 싶은데요.

 

보통 신용카드 할부를 이용하게 되면 적게는 2~3개월에서 길게는 1~2년 가량 할부금을 갚아나가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신용카드의 혜택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또는 더 이상 해당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싶지 않아서 해지를 하고 싶다면... 해지를 하려고 보니, 할부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면 말이지요?

 

 

신용카드 해지시 할부금이 남아있다면 해지하는 즉시 모두 갚아야 할까요?

 

먼저 해당 신용카드의 해지만 하시는 것이라면 바로 모두 갚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카드가 해지되더라도 남아 있는 기간동안 할부금은 동일한 조건으로 청구되게 됩니다. 즉 처음 할부로 물건을 구매했을 당시의 계약 조건은 그대로 유지되며, 카드 해지 여부에 상관없이 원래 기간대로 금액을 납부하시면 된답니다.

 

보통 해지하는 카드 외에 해당 카드사에 다른 신용 카드가 여전히 남아 있다면 보통 위와 같은 방식으로 처리됩니다.

즉, 바로 카드 해지시 모든 할부금을 납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 만약 신용카드 단순 해지가 아니라, 해당 카드사의 모든 서비스를 더 이상 이용하고 싶지 않아 카드사 탈회를 하는것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보통 탈회는 해당 카드사에 등록된 신용 카드가 한개도 남아 있지 않게 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해당 카드사와의 모든 거래 및 계약이 종료되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카드사 탈회 전에 모든 채무 관계가 정리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라면 남아있는 할부금을 먼저 모두 납부하셔야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