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투자

부동산 토지 투자 관심있으세요? 토지 투자 10계명

토지 투자 10계명

 

토지 투자는 왜 위험할까요?

보통 부동산 경매 시장에서도, 오피스텔, 아파트나 빌라 등의 주택 등의 거주형 부동산, 상가, 빌딩 투자 보다는 투자 난이도에 있어서는 토지 경매가 가장 어려운 축에 속합니다. 토지 매매를 통한 일반적인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왜 그럴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불투명한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토지 시장은 아파트와 같이 가격을 비교할 만한 비교 대상이 있거나 정해진 가격이 없습니다.

 

또 해당 지역이 앞으로 개발 가능성이 있는지, 아니면 보호 구역으로 묶여 있는지, 묶여 있다면 언제 풀릴지 등에 따라서 비슷한 지역의 토지라 하더라도 많게는 가격이 수배, 수십배이상 차이 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언제 투자 대비 수익을 낼 수 있을지 가늠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십년이 지나도 투자 당시 가치 그대로인 경우도 허다합니다.

 

게다가 토지 실거래 가격은 잘 공개되지도 않습니다. 토지 가격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공시지가 정보가 있기는 하지만, 실제 시세와 차이가 큰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처럼 위험 요소가 많은 투자이기 때문에 부동산 투자 초보자들은 섣불리 발을 들여 놓지 못합니다.

 

이는 반대로 생각해보면 관련 지식이나 법규, 개발 정책 등에 대해 꾸준히 공부하고, 관심있는 지역을 철저히 조사한다면 다른 투자에 비해 상대적인 경쟁도 적고, 안정적인 수익률 (또는 소위 말하는 대박 수익률의 가능성도 있습니다.)을 얻을 수 있는 것이 토지 투자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보이지 않는 상당 수의 부자들은 토지로 부자가 된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럼 초보자들도 직접 토지 투자를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10계명은 무엇일까요?

 

 

토지 투자 10계명

1. 지역에 맞는 용도로 활용해야합니다.

2. 건축이 가능한 땅인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3. 지역신문을 구독하여 정보를 주기적으로 얻습니다.

4. 주민공람회나 공청회를 방문합니다.

5. 현장 답사 전 반드시 사전 조사를 병행하세요.

6. 장기가 아닌 단기 투자로 접근하세요.

7. 최소한의 기본 공부는 하고 투자를 실행하세요.

8. 도로고 있어도 사도(개인 소유의 땅에 위치한 도로)가 아닌지 확인합니다.

9. 토지 주인이 농업법인이면 기획 부동산인지 의심해 봅니다.

10. 특약 사항에 '분묘 발생 시 매도인 책임'을 반드시 기입하세요.

* 토지 투자 10계명 참고 : 매경 이코노미 (1881호) 재야 고수가 얘기하는 토지 투자 비법

 

토지에 투자하기로 마음 먹으셨다면 최소한 토지 관련 서적 10권 이상을 필독하세요. 관련 카페에 가입하여 활동하거나 강의를 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관심있는 지역의 토지에 대해서는 철저히 조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말하는 것이 '어떤 땅을 사야할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사지 말아야 할 땅이 무엇인지를 먼저 알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토지 투자는 자칫 장기 투자가 될 수 있는 투자이고, 돈 되는 투자를 위해서는 다른 형태의 부동산에 비해 투자 자본금이 많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토지는 팔고 싶을 때, 팔기 어려운 경우도 많지요. 자신이 가진 여유 자금에 비해 많은 대출금을 통해 투자를 하는 경우, 자칫 금전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으니, 반드시 충분한 여유 자금을 통해 안정적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투자 포스팅 더 보기!

2016/09/16 - [부동산&투자] - 적은 돈으로 수익형 오피스텔 투자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