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올림픽공원과 센트럴파크의 크기

서울에 있는 대표적인 공원 하시면 어디가 떠오르세요?

여의도 공원.. 남산 공원.. 월드컵 공원..

서울숲도 있고.. 

전 제가 종종 방문하는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올림픽 공원이 먼저 떠올랐습니다.

 

 

그럼 미국의 대표하는 도시 뉴욕 하면 떠오르는 공원 어디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뉴욕에 거주하는 시민이라면 아마 열명이면 열명 다 센트럴 파크(Central Park)라고 대답할 것 같습니다.

 

저는 올림픽 공원을 가끔 방문하는데, 서울 이 비싼 땅값의 도심 한복판에 이만한 규모의 공원이 있다는게 참 놀랍기도 하고, 또 시민들이 쉴수 있고, 나들이 하기 좋은 곳이 있어 좋기도 하지요.

 

 

용산가족공원이라든지(미군기지를 공원화 하면 훨씬 더 넓어지겠지요?), 남산공원 부지도 더 넓을 것 같기는 하지만. 아직은 이렇게 계획적으로 평지에 넓은 공간에 공원을 만든 곳은 올림픽공원이 가장 넓지 않나 생각됩니다. (더 넓은 공원이 있을 수도 있지만, 일단 저는 올림픽공원과 센트럴 파크의 공원 크기가 궁금했어요. ㅎㅎ)

 

올림픽 공원도 한바퀴 도는데, 한시간 가량은 걸릴 정도로 꽤 넓은 곳인데, 미국 뉴욕의 센트럴 파크는 이보다도 더 넓은 것으로 알고 있어요. 도대체 얼마나 더 큰 것일까요?

 

서울 올림픽공원이 클까? 뉴욕 센트럴파크가 더 클까?

 

먼저 구글 지도로 본 두 공원이에요.

축적은 동일하게 해서 캡쳐했답니다.

 

아래는 올림픽공원. 약간은 정사각형까지는 아니지만, 사각형 모양에 다만 우측 상단에 한국체육대학이 있어서 조금 파먹힌 모양이랍니다. ㅋㅋ 한 면이 약 1km를 좀 넘는 길이 인것 같아요.

 

아래는 미국 뉴욕의 센트럴 파크에요. 상당히 길어요. 공원 중간에 상당한 크기의 호수도 있네요.

가로의 길이는 600~700m 정도될것으로 보여요. 세로의 길이는 그런데 이보다 6~7배는 더 길어보이네요.

 

 

딱 봐도 뉴욕 센트럴파크가 좀 더 (아니 조금 더 많이) 커보이기는 하네요.^^

 

정확한 규모를 좀 찾아보았습니다.

올림픽공원의 크기는 144.71 헥타르로 약 43만 8천평이라고 합니다. 여의도의 절반쯤 되는 면적입니다.

 

센트럴파크의 크기는 341 헥타르이고, 약 103만평에 달합니다.

 

즉 올림픽공원보다 센트럴파크가 약 2.35배 가량 크답니다.

올림픽공원 갈때마다 공원이 정말 넓다는 것을 매번 느끼는데, 센트럴파크는 이보다 2배하고도 더 넒은 곳이었군요.

저 비싼 뉴욕 땅값에 저만한 규모의 도심 공원을 유지하는 것도 대단한 것 같습니다.

 

센트럴파크는 정말 뉴욕 딱 한가운데에 넓직히 차지하고 있어서 뉴욕을 방문하게 된다면 안갈래야 안가볼 수 없는 공원인 것 같습니다.

 

 

참고로 용산 공원도 좀 찾아보았는데요.

용산 미군기지가 평택으로 이전하고, 새롭게 탈바꿈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공원 조성이 현재 이루어지고 있고, 공원(인근)에 있는 전쟁기념관과 국립중앙박물관 또한 공원으로 편입될 계획이어서 이 모든 공원 조성 작업이 완료된다면 그 면적이 무려 300헥타르(약 90만평)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뉴욕 센트럴 파크와 맞먹는 수준의 규모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