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에너고 코인 무엇인가? 그리고 전망

에너고 코인이란?

에너고(TSL)의 전망과 테슬라 코인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이처럼 익숙한 코인들도 있지만, 요즘 워낙 다양한 코인들이 쏟아져 나오다 보니, 이름 한 번 들어본 적 없는 코인들도 많습니다. 국내에서는 코인네스트라는 거래소에서 처음 거래된 코인 중의 하나인 에너고(TSL).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뭔가 에너지 넘치는 이름인데요.



에너고 코인(Energo Coin)은 2017년 7월 25일에 런칭된 코인으로, 퀀텀(QTUM) 블록 체인 기반의 DApp(탈중앙화된 앱, Decentralized Application)입니다. 에너고 발행량은 총 10억개입니다. 비트코인의 발행량 2300만개보다는 많고, 리플의 발행량 1천억개보다는 적습니다.


에너고는 역시 7월에 가상화폐공개(ICO)를 진행하였지만, 당시에는 큰 관심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참고로 에너고는 QTum 기반의 DApp 중 처음으로 ICO를 진행한 가상 화폐입니다. 에너고 상장

코인네스트에 최초 상장가 60원에 상장된 에너고는 상장되자마자 하락세를 보이며, 약 두달여간 30~40원 정도에서 움직입니다. 하지만 12월 중순부터 폭등하기 시작하더니 현재는 그에 10배가 넘는 400원 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에너고 코인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에너지 거래 플랫폼인데요. 신재생 에너지 중 일부를 사용하고 남은 에너지를 서로 사고 팔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에너고 코인의 정의를 보면 '분산 에너지 저장 장치에서 전력에 대한 소유자의 접근성을 나타낸다. 미래의 프로슈머 및 전기사용자는 에너지를 저장 장치에 저장하기 위해 에너지 코인을 소유해야 한다. 에너고 토큰을 보유함으로써 에너고 네트워크에서 에너지 소바지와 공급자가 토큰 거래를 통해서 에너지를 거래할 수 있다.'


무언가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해 가정하고, 그에 대한 준비로 만든 가상 화폐로 보입니다. 내용 그대로 현재 당장에는 쓸 일이 없지만, 정말 에너지 거래를 하기 위해 에너고를 사용하게 될 일이 생기게 될까요? (그렇게 된다면 정말 가치가 폭등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에너고 전망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최근의 에너고 호재라고 볼만한 것은 EXX 거래소에 에너고 코인이 상장된 것 정도인 것 같습니다.


현재 에너고는 우리나라와 중국, 태국 등의 거래소에서 거래 가능하지만, 현재는 소수의 거래소에만 상장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유심히 잘 보셨으면 발견하셨을지도 모르겠지만, 에너고 코인의 영문 약자가 ENG 이런 것이 아니라 TSL 인데요.

이는 TESLA의 약자입니다. 그래서 에너고 코인은 테슬라 토큰이라고도 불립니다. (하지만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 있는 전기 자동차를 만드는 테슬라 기업과는 상관이 없답니다.)


참고로 가상화폐 종류와 규모 등의 순위를 알 수 있는 coinmarketcap 사이트에서 확인해본 결과

현재 에너고 시총은 집계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24시간 동안 미국 달러로 약 143만 달러 어치의 거래가 있었습니다. 아직 거래 규모는 작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