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와 여주를 연결하는 경강선 개통!
판교~여주간 복선전철 9월 24일 전면 정식 개통
광주, 이천 그리고 여주에 사시는 분들은
이제 분당과 서울에 더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통 수단이 마련되었습니다.
지난 23일 여주역에서 경강선(판교여주선)
개통식이 있었으며, 오는 24일 새벽 5시에
처음으로 운행을 시작하였습니다.
경강선은 판교에서 여주를 잇는
복선전철로 57km 노선에
총 11개의 역이 들어서 있습니다.
경강선 노선도
경강선 노선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경강선 노선도에서 볼 수 있듯이
판교, 이매, 삼동, 경기광주, 초월, 곤지암,
신둔도예촌, 이천, 부발, 세종대왕릉, 여주
이렇게 총 11개 역이 있습니다.
경강선 개통으로 특히 경기 광주의 경우
분당으로 출퇴근 하시는 분들은
그 진입 도로가 좁고, 차량이 많아 상습 정체 구역이
많았었는데요. 광주에서 분당 이매까지는 2정거장
그리고 신분당선을 갈아탈 수 있는 판교까지는
3정거장이라 분당으로의 접근성이 매우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판교역에서 서울 양재 강남까지도
15~20분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여주도 서울까지
한시간 생활권에 편입되게 됩니다.
경강선 배차간격 그리고 운행 횟수는?
판교~여주를 잇는 경강선은 전 구간에 4량의
전동열차가 편성됩니다. 경강선 배차간격은
출퇴근 시간대에 15~20분 간격,
그 외의 주간 시간대에는 20~24분 간격입니다.
차량도 4량으로 작은편이고, 배차간격도
생각보다는 긴 편인 것 같습니다.
서울 지하철 배차시간에 비하면
3~4배정도 더 긴것 으로 보입니다.
아마 이용객 예측 수요량에 따라서
편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하루에 운행되는 횟수는
평일은 최대 118회, 그리고 주말은 97회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 경강선 요금은?
요금이 어떻게 결정될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했었는데요.
신분당선에 버금가는 또는 이보다 높은 요금이
책정될 수 있다라는 예상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다행히도,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이 운영을
맡게 되면서 기존 수도권통합요금제 금액인
기본요금 1250원
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얼마나 교통 편의성의 좋아질까요?
판교에서 여주 또는 여주에서 판교를 차량으로 이동 시,
고속도로를 이용하더라도 넉넉잡고 한시간 반,
차량이 막힐때는 두시간 가량은 소요되는 편인데요.
경강선 개통으로 전철을 이용하면 48분만에 갈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여주도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1시간
가량으로 서울에 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주선은 이매역을 통해서
분당선으로 환승하여 죽전이나 수원
그리고 서울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으며,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으로 환승하여 서울 강남권
그리고 광교로의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왜 판교~여주선(가칭) 이름이
최종적으로 왜 경강선이 되었을까요?
이는 서울(경)과 강원도의 '강'을 붙여서
경강선이 된 것이랍니다.
단순하게 지어졌어요^^
경부(서울과부산)고속도로 처럼 말이지요.
그럼 이 노선이 강원도를 대표하게
되는 노선이 되는 것일까요?
네 맞습니다.
온는 2023년까지 이천-충주-문경 노선
그리고 여주-원주 노선 마지막으로
원주-강릉의 노선이 신설되며
이 노선들이 경강선이
연계될 계획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 여의도 불꽃축제 시간과 행사일정 (0) | 2016.10.08 |
---|---|
성주골프장 사드 부지로 최종 확정 (0) | 2016.09.30 |
경주 지진. 우리나라 역대 가장 큰 규모 (0) | 2016.09.12 |
어린이 사망 이케아 서랍장 국내에서도 리콜 결정 (0) | 2016.09.10 |
2016년 추석 임시공휴일 지정? (0) | 2016.0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