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소식

경강선 개통! 노선도 및 배차간격

판교와 여주를 연결하는 경강선 개통!

판교~여주간 복선전철 9월 24일 전면 정식 개통

 

광주, 이천 그리고 여주에 사시는 분들은

이제 분당과 서울에 더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통 수단이 마련되었습니다.

 

지난 23일 여주역에서 경강선(판교여주선)

개통식이 있었으며, 오는 24일 새벽 5시에

처음으로 운행을 시작하였습니다.

 

경강선은 판교에서 여주를 잇는

복선전철로 57km 노선에

총 11개의 역이 들어서 있습니다.

 

경강선 노선도

경강선 노선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경강선 노선도에서 볼 수 있듯이

판교, 이매, 삼동, 경기광주, 초월, 곤지암,

신둔도예촌, 이천, 부발, 세종대왕릉, 여주

이렇게 총 11개 역이 있습니다.

 

경강선 개통으로 특히 경기 광주의 경우

분당으로 출퇴근 하시는 분들은

그 진입 도로가 좁고, 차량이 많아 상습 정체 구역이

많았었는데요. 광주에서 분당 이매까지는 2정거장

그리고 신분당선을 갈아탈 수 있는 판교까지는

3정거장이라 분당으로의 접근성이 매우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판교역에서 서울 양재 강남까지도

15~20분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여주도 서울까지

한시간 생활권에 편입되게 됩니다.

 

경강선 배차간격 그리고 운행 횟수는?

판교~여주를 잇는 경강선은 전 구간에 4량의

전동열차가 편성됩니다. 경강선 배차간격은

출퇴근 시간대에 15~20분 간격,

그 외의 주간 시간대에는 20~24분 간격입니다.

 

차량도 4량으로 작은편이고, 배차간격도

생각보다는 긴 편인 것 같습니다.

서울 지하철 배차시간에 비하면

3~4배정도 더 긴것 으로 보입니다.

아마 이용객 예측 수요량에 따라서

편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하루에 운행되는 횟수는

평일은 최대 118회, 그리고 주말은 97회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 경강선 요금은?

요금이 어떻게 결정될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했었는데요.

신분당선에 버금가는 또는 이보다 높은 요금이

책정될 수 있다라는 예상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다행히도,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이 운영을

맡게 되면서 기존 수도권통합요금제 금액인 

기본요금 1250원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얼마나 교통 편의성의 좋아질까요?

판교에서 여주 또는 여주에서 판교를 차량으로 이동 시,

고속도로를 이용하더라도 넉넉잡고 한시간 반,

차량이 막힐때는 두시간 가량은 소요되는 편인데요.

 

경강선 개통으로 전철을 이용하면 48분만에 갈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여주도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1시간

가량으로 서울에 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주선은 이매역을 통해서

분당선으로 환승하여 죽전이나 수원

그리고 서울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으며,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으로 환승하여 서울 강남권

그리고 광교로의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왜 판교~여주선(가칭) 이름이

최종적으로 왜 경강선이 되었을까요?

이는 서울(경)과 강원도의 '강'을 붙여서

경강선이 된 것이랍니다.

단순하게 지어졌어요^^

경부(서울과부산)고속도로 처럼 말이지요.

 

그럼 이 노선이 강원도를 대표하게

되는 노선이 되는 것일까요?

네 맞습니다.

 

온는 2023년까지 이천-충주-문경 노선

그리고 여주-원주 노선 마지막으로

원주-강릉의 노선이 신설되며

이 노선들이 경강선이

연계될 계획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