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소식

제2영동고속도로 노선도와 개통 정보

지난 11월 10일 제2영동고속도로가 10일 개통식을 갖고, 11월 11일부터 정식으로 차량 통행이 시작되었습니다.

제2영동고속도로는 경기도 광주에서 원주를 잇기 때문에 광주원주고속도로라고도 불립니다. 광주와 원주까지 거의 직선으로 연결된 이 고속도로로 인해서 기존 영동고속도로보다 같은 구간의 통행 거리가 약 15km 단축되었으며, 통행 시간도 약 23분 정도 감소되었습니다.

 

 

제2영동고속도로는 2011년 11월 착곡 이후 5년만에 개통된 고속도로로 총 길이 56.95km, 너비 23.4m 왕복 4차선(상행, 하행 각각 2차선)의 고속도로입니다. 제2영동고속도로는 평창 올림픽의 개최도 고려하여 개통되었는데요. 인천공항에서 평창까지 이동하는 과정에 거치게 되는 고속도로로 외국에서 2018년에 개최되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보러 오는 외국인들에게 빠른 교통 수송 역할을 할것으로 기대됩니다.

 

 

좀 더 자세히 노선을 보자면 인천국제공항에서 인천대교를 지나, 안양-성남 고속도로(제2경인고속도로, 2017년 개통 예정), 성남-장호원 고속국도, 광주원주고속도로(제2영동고속도로)까지 연결되어 서쪽에서 동쪽으로 거의 직선화된 고속화 도로를 이용하여 원주, 평창, 강릉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제2영동고속도로 노선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부고속도로와 만나는 경기광주 분기점(JTC)를 시작하여 초월IC, 동곤지암IC, 홍천 이포IC, 대신IC, 동여주IC, 동양평IC, 서원주IC, 신평JCT, 원주JCT 까지 이어집니다. 경기광주JCT에서 원주JCT까지 56.95km 입니다.

 

 

서울에서 원주까지 이동 시, 기존에는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제일 빨랐는데요. 이 영동고속도로는 용인, 이천, 여주 등을 지나서 가는 노선이라서 경기도 지역에도 남쪽에 위치하여 서울에서 원주 또는 강릉을 가고자 할 때, 남쪽으로 상당히 돌아가는 노선이었습니다. 그래서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서울에서 원주까지의 거리는 101km이고, 통행 시간도 약 77분정도로 많이 소요되었는데요. 이번에 개통된 제2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게 되면 그 거리가 86km로 줄어들고, 그로인해 통행시간도 약 23분 줄어든 54분이 소요됩니다. 서울 및 수도권과 강원도를 더 빠르게 연결하는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제2영동고속도로의 구간별 통행료입니다.

 

1종 차량(승용차, 16인승 이하 승합차, 2.5톤 미만 화물차)의 경우 경기도 광주에서 원주까지 4,200원입니다. 동서울요금소에서 원주IC까지 이동시,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면 5,400원이지만, 제2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면 800원 비싼 6,200원입니다. 하지만, 통행 시간은 20분이상 단축되므로 절대 비싸단 느낌은 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2종 차량(17인승 이상 32인승 이하 승합차, 2.5톤 이상 5.5톤 이하 화물차)의 경우도 4,300원으로 1종과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제2영동고속도로는 다른 많은 고속도로와 또 연계되어 있습니다.

제2중부고속도로, 중부내륙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등 우리나라를 남북으로 연결하는 주요 고속도로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그리하여 강릉 원주 방면 뿐만 아니라, 다른 방면으로 이동하는데에 있어서도 좋은 연결 도로로써의 역할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제2영동고속도로 노선도와 요금 정보 등 개통과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판교와 여주를 잇는 경강선 개통과 함께 제2영동고속도로까지의 개통! 경기도 광주 지역의 땅값 올라가는 소리도 들리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제2영동고속도로가 수도권과 강원권을 빠르게 이어주는 중요한 교통축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