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투자

빌라시세조회하는 방법 없을까?



빌라시세조회하는 방법

혹시 빌라의 정확한 매매가나 전월세 등의 시세를 궁금해하신 적은 없으신지요?

아파트와 같은 집합건물의 경우는 네이버 등을 통하면 일반적인 시세나 실거래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파트 매매나 전월세 거래 시, 어느정도 금액대를 예상해 볼 수 있는데요.


사실 빌라 같은 연립 다세대 주택이나 단독 다가구 주택 등은 한 빌라 내에 거주하는 가구수가 많지 않고, 또 바로 옆에 위치한 빌라와도 가격이 천차만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시세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아파트의 시세는 같은 동, 비슷한 평형 등에 따라서 어느정도 일정한 시세가 존재하지만, 특정 한 빌라의 시세는 아파트에 비해 가구수가 적어 거래도 많지 않고, 어떤 특정한 시세를 형성하기가 어렵지요.


그렇다면 자신이 매매하고 싶은 빌라가 있는데, 빌라의 시세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직장 근처에 월세로 빌라에 입주하고 싶은데, 정확한 시세를 알 수는 없을까요?


먼저 아쉽지만 빌라와 같은 연립/다세대 주택에 대해 어떤 특정한 시세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아직 없습니다. 일부 어떤 스마트폰 앱들은 이러한 시세를 나름의 평균적인 거래가를 통해 제공하기도 하는 것 같으나, 정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일부 지역에 한정하여 제공합니다.



하지만! 빌라의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아파트나 오피스텔 외에도 빌라 등의 연립, 다세대 주택의 실거래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 공인중개소를 통해서 거래된 대부분의 빌라 매매 또는 전월세 거래에 대한 내역을 빌라이름, 빌라 건축년도, 거래된 시기, 평형(면적), 층 수, 거래 금액(매매금액, 전월세보증금및월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가 빌라의 시세를 대변하는 것이니, 이 실거래가 조회기능은 빌라 거래시 참 유용합니다.


그럼 한 번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를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 가장 상단에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이 표시되고, 여기에서 '다세대/연립'을 선택하세요.



또는 바로 아래의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아쉽지만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은 데스크탑 PC에 맞는 페이지로 제공된답니다. 하지만, 모바일(스마트폰)이라고 해서 보지 못하는 것은 아니고, 화면 사이즈가 맞지 않아 조금 불편해 보일 뿐이지요^^


아래 왁티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바로 특정 지역별 연립/다세대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는 검색 조건이 보이지요? 실거래가 조회는 특정 분기별로 가능합니다. 



그럼 다세대 주택이 많은 편인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의 2017년도 1분기 매매 거래 내역을 한 번 찾아볼까요?



위와 같이 거래유형은 '매매', 기준년도는 '2017년 1분기' 그리고 주소를 선택하시면 가장 우측 선택 박스에 해당 지역에 있는 빌라 목록들이 모두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거래가를 확인하기 원하는 빌라를 선택합니다.


아래는 신림동에 위치한 '샤인빌리지'라는 다세대연립 주택을 검색한 결과입니다.



샤인빌리지의 2017년 1분기 매매 거래 내역을 월별로 볼 수 있습니다. 총 8건의 거래가 있었고, 전용면적 14.14제곱미터 4건, 23.35제곱미터 4건이 1월 1~10일 사이에 거래되었습니다. 거래 금액이 거의 동일한 것을 보니, 아마 최초 분양을 진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해당 빌라 이름을 클릭하시면 해당 빌라의 1년간의 매매 거래 내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다른 빌라의 2016년 1년간 매매 거래 내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월에 3건, 10월에 1건, 11월에 1건의 매매 거래가 있었습니다.


위의 검색 조건에서 가장 마지막 선택박스에서 특정 빌라를 선택하지 않고, '::전체::'를 선택하시면 해당 지역의 모든 빌라에 대한 거래가 표시됩니다.



특정 빌라의 시세를 알고 싶은게 아니라, 해당 지역의 빌라 시세를 알기 원하신다면 유용한 기능입니다. 어떤 빌라가 자주 거래되고 있고, 또 비싸게 또는 저렴하게 거래되고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빌라 전월세 시세를 한 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거래유형을 '전월세'로 변경합니다.

이번에는 2017년 1분기에 있었던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위너스하임이라는 다세대 주택에 대한 전월세 거래 내역을 조회합니다. [검색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건축년도가 2016년도이나 지어진지 오래되지는 않은 빌라입니다.

1월에 2건의 거래가 보이는데요. 보증금 금액 표시 부분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숫자는 보증금이며, 파란색 숫자는 월세를 말합니다. 그러니 전용면적 28.82는 1~10일 사이에 거래되었는데 보증금이 2000만원이고, 월세가 125만원인 월세 거래입니다.

전용면적 29.49는 21~31일 사이에 보증금 2.8억원에 거래된 전세 계약임을 알 수 있습니다.

파란색 숫자가 있는 것은 월세 거래, 빨간색 숫자만 있는 것은 전세 거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지역별 검색)으로 검색하는 방법 외에 금액별, 면적별 등의 다양한 조회 조건도 제공합니다.

특정 금액대의 빌라를 찾고 있다든지, 아니면 특정 평형 이상의 빌라를 찾고 있다든지. 등등 자신이 원하는 조건을 좀 더 상세히 입력하여 빌라시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빌라 실거래가 조회 어렵지 않지요?

아파트나 오피스텔보다 시세를 알기 어려웠던 다세대/연립 주택등의 빌라 시세 조회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통해서 한다면 쉽답니다. 또한 국토교통부에 등록된 거래 내역에 대한 정보는 꽤 정확하게 수집된 정보로 일반 사용자들도 쉽게 접근하고, 유용하게 사용되는 신빙성 있는 거래 정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빌라시세조회하는 쉬운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빌라 전월세를 구하고 있거나 매매 거래를 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른 부동산 포스팅 보기 : [부동산&투자] - 부동산경매 매각허가 이의신청과 취소 사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