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숙박

[호텔용어] '런 오브 하우스'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호텔 객실 예약시 사용되는 런 오브 하우스 (Run of house, ROH)는 무슨 말일까요?

Run of House 뜻에 대해 알아보아요!

 

 

호캉스를 즐기기 위해서 호텔 예약사이트에 들어가서 호텔 예약을 합니다!

 

보통 호텔 객실 예약할 때에는 디럭스룸, 스튜디오룸, 스위트룸 이런식으로 객실 정보와 요금이 표시되지요.

 

 

 

그런데 가끔 우연히(?) '런 오브 하우스' 라는 객실이 뜰때가 있습니다!

객실 예약시 뜨는 것으로 보아서는 객실 중의 하나를 의미하는 것 같은데, 도대체 이 런 오브 하우스 (Run of House) 무슨 의미일까요? 새로운 타입의 객실인 것일까요?

 

 

호텔에서 사용되는 이 런오브하우스라는 용어는 

(travel) A hotel rate where the hotel agrees to accommodate the guest but does not specify the standard of room until the guest arrives. (네이버 영영사전)

위와 같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해석하면 호텔이 손님이 숙박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였지만, 손님이 오기전까지는 확정되지 않은 표준 객실의 요금.. 이란 말인데요..

 

좀 더 간단히 설명하면 '특정 가격으로 호텔에 묵을 수 있지만, 어떤 룸에 묵을지는 확정되지 않았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손님이 호텔에 도착하면 객실 상황을 판단하고, 그 때에 맞는 객실을 주겠다'라는 의미이지요.

 

 

런 오브 하우스(이하 ROH) 타입의 객실을 예약하시면, 일반적으로 해당 호텔의 가장 낮은 등급의 룸이 제공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가격도 ROH로 표기된 객실 요금이 가장 저렴하게 나옵니다.

 

하지만, 운이 좋게도 입실 시점에 가장 낮은 등급의 객실이 꽉 차 있거나 또는 호텔 객실 배정 담당자의 재량으로 더 높은 등급의 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룸 업그레이드라고 볼 수 있을까요?)

 

그렇기 때문에 해당 호텔에서 가장 저렴한 객실에 묵을 예정이었는데, ROH 객실 예약이 가능하다면 이 룸을 예약하시는게 좋겠지요? 일반적으로 가격이 가장 저렴하고, 또 더 높은 등급의 객실을 받을 수도 있으니, 고객 입장에서는 손해볼 것이 없으니까 말입니다.

 

 

굳이 ROH의 단점을 꼽자면, 고객이 자신이 묵을 객실이 어떤 객실일지 알 수 없다는 것 뿐입니다. 단점이랄 것도 없지요.. (가장 낮은 등급의 객실이 될 것이라 예상은 가능하지만,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아주 만약에!!!

'나는 이 호텔의 가장 저렴한 방에 묵고 싶어. 절대 넓은 방에 묵지 않을거야.'라는 생각이시라면 ROH 객실을 예약하시면 안된답니다.. ㅎㅎㅎ 이 때에는 자신이 묵고 싶은 명확한 객실을 선택해서 예약하세요!

(그런데... 더 넓은 객실을 준다는데 마다할 사람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요..)

 

ROH를 호텔에서 운영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객실 이용율을 높이기 위해서이지요. 고객들이 특정 타입의 룸에만 몰리고, 다른 객실들이 비게 되는 경우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특정 룸 타입이 많이 비게 된다면 ROH 예약 손님에게 배정하면 되니까요^^

 

지금까지 호텔(여행) 용어인 런 오브 하우스 (ROH)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