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태극기 다는 시간은 언제일까요?

태극기 다는 시간도 정해져 있을까요?

태극기는 언제 달고, 언제 내려야 할까요?

 

태극기를 다는 날에 대해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포스팅 참고)

 

태극기 다는 날 (태극기는 언제 달까요?)

태극기 다는날은 언제일까요? 태극기는 국가가 지정한 국경일 및 기념일에 답니다. 1) '국경일에 관한 법률' 제 2조의 규정에 따른 국경일로는 삼일절(3.1), 제헌절(7.17), 광복절(8.15), 개천절(10.3), 한글날(10..

ozmaze.tistory.com

 

태극기를 다는 날은 알았는데, 그렇다면 태극기 다는 날 언제 태극기를 게양하고, 언제 하기(기를 내림)해야 할까요?

태극기를 다는 시간도 정해져 있을까요?

강제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한민국 국기법 및 국기의 게양,관리 및 선양에 관한 규정에 '국기를 다는 시간'에 대한 규정이 있습니다.

 

국기를 다는 시간(태극기를 다는 시간)

1) 국기는 매일 24시간 달 수 있으나, 야간에는 태극기가 잘 띌 수 있도록 적절한 조명을 해야 합니다.

2) 학교나 군부대는 낮 시간 동안에만 답니다.

3) 국기를 매일 게양,강하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게양 시간 : 오전 7시

 하강 시간 : 오후 6시 (3월~10월 / 오후 5시 (11월~2월)

4) 국기가 심한 눈과 비 그리고 바람 등으로 그 훼손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달지 않습니다.

 

 

일반 가정에서 삼일절 및 광복절 등의 국경일에 태극기를 게양하는 경우라면 위에서 알려드린 게양 시간 오전 7시 ~오후 5~6시 정도 사이에 달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설령 이보다 더 일찍 달거나 더 늦게 내린다고 해서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적당히 오전~오후 시간동안 달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태극기 다는 시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