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투자

빌라 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

빌라 공시지가 조회 방법



아직 5월 초입이지만, 날씨는 정말 무더운 것 같습니다. 나들이하기에는 나쁘지 않은 것 같지만, 미세먼지 때문에 또 그러기도 어려운 요즘이네요. 환절기이면서 미세먼지로 인해 건강에 특히 유의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빌라 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와 관련된 글은 많은데, 빌라 공시지가 조회하는 글은 많지 않은 것 같더라구요.


사실 연립주택, 다가구주택 등을 통칭하는 빌라 공시지가 조회 아파트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빌라의 시세 조회는 사실 알아보기 힘든게 사실이지만, 그래도 정부에서 매년 토지와 건물을 조사하고, 재산세나 종합부동산세를 산정하는 기준이되는 공시가격, 공시지가는 시세와 달리 1년에 단 한번만 조사, 발표되기 때문에 정확한 가격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시지가는 정확하게 건물이 아닌 토지에 매겨지는 공시가격입니다.


아파트나 빌라와 같은 집합건물은 토지에 대한 소유권이 배분되어 있는데요. 이 토지 소유권 비율은 부동산등기부등본을 떼어보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빌라의 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공시지가 조회' 로 검색합니다. 아래와 같이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빌라가 많은 인천 지역을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 결과의 '부동산 공시가격 정보' 에서 인천의 [공시지가 조회] 링크를 클릭합니다.


또는 바로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http://www.realtyprice.kr) 사이트에 접속하여 상단 메뉴에서 [토지-개별공시지가] 메뉴를 클릭하세요.



그리고 열람사이트 안내 페이지에서 조회하기 원하는 지역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인천광역시를 클릭합니다.


아래 검색한 빌라는 특별한 것은 없고, 단지 최근에 경매 물건으로 올라온 물건으로 확인되어 한 번 조회해 보았습니다.

지번 또는 도로명주소 입력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당 빌라가 위치한 토지의 최근 10년간의 제곱미터 당 개별공시지가(토지가격)이 나타납니다.

기준일자는 모두 1월1일이고, 일반적으로 공시지가 공시는 5월 말경에 이루어 집니다.


검암동 해당 빌라의 지가는 최근 10년간 꾸준히 오른편인 것 같습니다. 2007년 약 78만원에서 2016년 약 113만원 입니다. 약 40% 정도 상승한 금액이네요.


이처럼 빌라 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도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빌라의 주소만 알고 있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빌라의 공시지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