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IT

알집으로 쉽게 RAR 압축 풀기

rar 압축풀기

 

다른 나라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윈도우용 PC 환경에서 요즘 압축 파일 포맷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포맷이 zip 파일입니다. 보통 일반 컴퓨터 사용자들이 생각하는 압축 파일은 zip 파일이지요.

 

그런데 압축 파일 중에 rar압축 파일도 있다는 것은 아시는지요? 사실 rar 말고도 정말 다양한 압축 파일 포맷들이 있지요. jar, egg, lzh, gz, arj, gz, tar, tbz 등등등 아마 수십개는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그나마 zip 파일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압축 파일 포맷이 rar일 것입니다.

사실 rar은 10년 전쯤만 하더라도 zip과 대등하게 가장 많이 범용적으로 사용되던 압축 파일 중의 하나였습니다. 압축률도 좋고, 안정성도 상당히 검증된 포맷이었으니 말입니다.

 

 

그런데 근래에 컴퓨터를 다루고 사용하셨던 분들이시라면 rar 압축 파일이 조금 생소하실 수 있답니다.

rar 압축 파일을 받았다면.. 도대체 이건 어떻게 압축을 풀지? 하고 생각하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요즘 많은 압축 프로그램들은 zip 파일 포맷 외에 다른 압축 포맷들도 대부분 지원한답니다.

 

그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압축 프로그램인 알집으로 쉽게 rar 압축 풀기 방법을 한 번 알아볼까 합니다.

rar 압축파일도 zip 압축파일과 같은 방식으로 압축을 푸실 수 있답니다. 

 

이미 알집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한 번 rar 압축파일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집은 네이버, 다음 등의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시어 다운로드 및 설치하실 수 있답니다.

 

압축을 해제하려는 rar 파일을 찾으세요!

그리고 해당 파일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컨텍스트 메뉴가 표시됩니다.

'알집으로 압축풀기'를 선택합니다. 그 외에 똑똑하게 압축풀기, 여기에 압축풀기 등 다른 메뉴를 선택하셔도 rar 압축 푸는 것은 가능합니ㅏ.

 

 

압축을 풀기 위한 옵션 화면이 나타납니다.

어떤 경로에 압축을 풀 것인지 폴더를 지정해 주세요.

그 외에 다른 몇가지 옵션들도 있는데, 이는 그냥 기본값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바로 rar 압축을 풀기 시작합니다.

 

 

 

압축풀기 완료!

rar 파일도 zip 파일과 동일하게 압축이 풀린답니다. 방법도 완전히 동일하지요.

 

 

사진 몇장을 압축한 파일이었는데, 아래와 같이 압축이 풀린 폴더에 가보면 원본 사진 파일들이 보입니다.^^

 

 

이 처럼 rar 포맷으로 압축된 파일이라고 해서 특별히 다르게 압축을 풀어야 한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압축 프로그램들이 rar 압축풀기를 지원하기 때문에 알집 외에도 다른 압축 프로그램으로도 압축 해제가 가능하답니다. (그런데 알집은 rar 압축푸는 것은 지원하지만, 압축하기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