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받기

KB국민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받는 방법

 

오늘은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인터넷 등 전자 금융 거래를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그 사용 유효 기간이 1년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매년 정기 행사처럼 갱신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인증서가 만료되기 한 달 이내에 갱신을

해주어 하는데, 종종 귀찮거나 깜빡하고 잊어버리는

바람에 이 기간을 놓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인증서 갱신이 불가하며

새로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재발급 받는다고 해서 갱신할 때 보다 비용이

더 추가된다거나 하지는 않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그리고 온라인 주식 거래를 하지 않고,

인터넷 뱅킹 등만 사용하시는 경우라면

인증서 발급 비용은 매년 무료입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께요!

 

먼저 국민은행(https://www.kbstar.com/)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KB국민은행 상단에 보시면 로그인 버튼 옆에

'공인인증센터'라는 버튼이 눈에 잘 띄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공인인증센터 버튼을 클릭하세요.

 

 

 

공인인증센터 페이지가 열렸습니다.

인증서가 만료되기 한 달 이내라면

화면 우측에 있는 인증서 갱신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나!

 

이미 만료가 되어 재발급 받으려는 경우이니,

화면 좌측의 인증서 발급/재발급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인증서 발급/재발급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개인용인증서와 기업용인증서

발급 메뉴가 따로 존재합니다.

 

개인용인증서를 대상으로 설명할 예정이니,

개인용인증서 발급의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기업용인증서도 발급 받는 과정에서

요구하는 정보에 차이가 있을 뿐,

절차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업용 인증서는 개인용 인증서에

비해 발급 비용이 상당히 비싼 편입니다.

 

 

KB국민은행을 통해서 인증서를 (재)발급 받기

위해서는 국민은행 사이트의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이미 아이디로 로그인을 한 상태로

공인인증서 재발급을 진행하고 계셨다면

아래의 로그인 화면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로그인을 하셨다면 개인용 인증서 종류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인 금융 거래(인터넷 뱅킹)와

신용 카드를 통한 전자상거래만 하실 분이시라면

은행/신용카드/보험 사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가능한 인증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이는 무료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 거래도 하는 등 

좀 더 광범위하게 온라인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기 원하신다면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범용 인증서도 년간 4,400원으로

아주 부담스러운 금액은 아니지요?

 

자신에게 맞는 인증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을

받기 위해 개인의 정보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국민은행에서 사용하는 출금계좌와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그리고 본인 인증 단계에서는 아래와 같이

일회용비밀번호 생성기(OTP)를 이용하는 방법

ARS 전화 인증을 받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자신에게 편하신 방법으로 인증 받으시면 됩니다.

 

저는 이미 국민은행 OTP를 가지고 있어

OTP로 진행하였습니다.

 

일회용비밀번호 생성기 OTP의 일련번호와

OTP에 표시되는 일회용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참고로 ARS 전화 인증은

국민은행에 등록되어 있는 개인 전화번호로

국민은행이 전화를 걸고, 본인 인증을 하는 방법입니다.

실제 사람이 전화를 거는 것은 아니고,

ARS 자동응답시스템을 통해 인증이 이루어집니다.

 

OTP는 아래와 같이 생긴 작은

일회용 패스워드를 생성해 주는 기기입니다.

 

예전에는 비밀번호가 여러개 적혀 있고,

이를 임의로 선택해서 사용하는 보안 카드라는

것도 사용했었는데, 보안상의 위험으로 인해

요즘은 대부분 OTP 기기로 바뀐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OTP 일련번호(A)와 일회용 비밀번호(B)는

아래의 설명을 참조하시어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 과정이 모두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면

공인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최종적으로 발급된 인증서를 어디에 저장할지에

대해 저장 위치를 선정하는 단계가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나 이동식디스크(USB),

휴대폰 등에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모두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