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코로나 아동 수당 신청 방법?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추경예산으로 긴급 편성된 특별돌폼 쿠폰.

특별돌봄 쿠폰은 현재 아동수당을 지급받고 있는 대상자에게 추가로 1명당 10만원씩의 4개월동안 지역사랑쿠폰을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약 263만명에 달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것이며, 예산만 1조 539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경제 부양 정책이지요.

 

이 안건은 지난 3월 18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되었습니다.

 

아동수당을 지급받고 있는 대상자는 현재 만 7세 미만(0~83개월)의 아동입니다. 이 아동들을 대상으로 추가로 4개월간 지역사랑상품권 10만원을 주는 것이니, 1명당 40만원의 혜택을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 한명당 지급으로 만약 아이가 둘이라면 80만원의 혜택을 받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편성된 이 특별 아동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별도의 신청을 해야하나?

4월부터 시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너무 급하게 편성된 예산이다 보니, 아직까지 정확한 지급방법이나 시기 등이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지역사랑상품권 특별 아동수당을 지급 받기 위해서 별도의 신청을 해야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역사랑상품권

 

왜냐하면 이미 기존의 아동수당을 지급받는 가구는 이미 기존에 신청을 해서 수당을 받고 있는 상태이고, 그로인해 특별 아동수당을 지급받아야 되는 가구 또한 명확하기 때문입니다. 자녀를 출산하여 새로 일반 아동수당을 신청해야 하는 가구도 일반 아동수당만 신청하면 자동으로 이 특별수당이 함께 지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지급 대상이 명확한데, 별도로 신청을 받을 이유도 없고, 또 신청을 못했다고, 안주는 것도 이치에 맞지 않지요.

 

그렇기 때문에 아동수당을 현재 지급받고 있는 가구라면 별도의 안내가 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문자메시지나 카톡 등의 알림)

 

이 지역사랑 상품권이 현재 아동수당을 지급받고 있는 가구에 우편으로 배송이 될지, 아니면 다른 기프티콘과 같은 바코드나 QA코드의 전자 상품권으로 지급될지는 아직 공표된 것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어려운 이 시국에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