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편의점 냉장고는 왜 안쪽에 있을까?

편의점에 있는 냉장고는 왜 가장 안쪽에 위치해 있을까요?

 

 

이와 비슷한 다른 질문을 먼저 드려볼까해요.

백화점에는 왜 창문이 없을까요? 모든 백화점이 그런 것은 아닐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백화점에는 창문이 없습니다.

게다가 백화점에는 그 흔한 시계도 하나 걸려 있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이는 백화점에 조금이라도 고객들이 더 머물면서 소비를 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창문이 없는 것은 현재의 시간을 체감하지 못하게 하려고 하는 전략입니다. 백화점에서 쇼핑 중에 창문으로 해가 지면서 어둑어둑 해진다면 사람들은 '아. 이제 너무 늦었으니, 쇼핑 그만하고, 집에 가야겠다' 이렇게 생각할 수 있지요.

시계를 걸어두지 않는 이유도 같은 맥락입니다.

최대한 시간 감각을 떨어뜨려, 더 오래 백화점에 머물게 하려는 이유이지요.

 

그럼 원래의 질문으로 돌아가 볼까요?

편의점 냉장고는 왜 편의점의 가장 안쪽에 있을까요?

 

편의점 냉장고에는 음료수, 주류, 우유 등의 제품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편의점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군들입니다. 편의점에 손님이 들어왔다면 그 손님이 편의점 냉장고에 배치된 제품을 구매하러 온 손님일 확률이 높다는 것이지요. 다시말하면 편의점에 물건을 사러 들어온 사람들은 높은 비율로 편의점의 냉장고가 있는 곳까지 이동할 것입니다.

냉장고는 가장 안쪽에 배치되어 있으니, 동선이 깁니다. 손님들은 그 긴 동선을 따라가는 동안 다른 상품 매대를 보게 됩니다. 즉 음료수나 우유 등을 구매하러 온 손님들에게 다른 상품들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이지요.

 

편의점에 현금입출금기가 가장 안쪽에 배치된 이유도 같은 이유입니다. 편의점 현금입출금기를 찾는 손님은 높은 확률로 입금보다는 출금을 하기 위한 손님들입니다. 현금자동입출금기가 편의점 입구쪽에 있다면, 돈을 인출하러온 손님은 돈만 뽑고, 바로 나갈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가장 안쪽에 위치해 있다면 돈을 뽑고, 편의점 내부를 가로질러 가는 동안 제품 구매 욕구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지요.

 

백화점에 창문이 없는 이유, 편의점 냉장고가 편의점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이유 등 모두 수 많은 경험과 연구로 검증된 마케팅/영업 비밀 중의 하나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