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미로를 어렵게 그리기 위한 전략 (깊은 막다른 골목)

미로를 어렵게 만드는 필수 조건은 분기되는 길을 많이 만드는 것인데요.

 

출구로 가는 방향의 목표 길이 아니면 보통 막다른 길로 만들거나 엉뚱한 다른 길과 연결(순환)되도록 만듭니다.

 

그런데 미로를 만들면서 목표로 하는 길(출구로 향하는 길)이 아닌 다른 분기되는 길들(목적지와는 무관하게 떨어진 길들)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아 제대로 인지하지 않고 그냥 별 생각없이 그리다 다른 분기된 길들과 연결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로를 그리면서 분기점을 수 없이 많이 만들어놓은 상태에서(어느 길이 출구로 가기 위해 만들 길이고, 어느 길이 함정(막다른 길)으로 향하는 길인지 헷갈리게 되는 상태), 이 때 대충 아무 길끼리 연결해 버리면 자기도 모르는 새에 미로에 순환하는 구조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설령 길을 잘못 들었다 하더라도 다른 올바른 길로 나오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분기길이 너무 많다 보니, 그리는 사람도 자신도 모르게 어느길을 출구로 가게 만들 것이고 어떤 길을 막다른 길로 만들 것인지에 대해 혼란이 발생한 것이지요.

 순환되는 구조가 많아지면 미로의 출구를 찾는 해결 방법이 많아지게 되어 미로가 쉬워질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출구로 향하는 길이 아닌 다른 엉뚱한 길로 빠지더라도 다시 순환되어 연결된 길로 돌아와 출구로 가게 되는 거죠. (그래도 어느정도의 순환 구조 배치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미로를 푸는 사람에게 약간 혼란을 줄 수도 있죠.)

 

 

 

 

 

그렇다면 가급적 출구로 향하도록 한 몇몇 길을 제외하고 다른 분기된 길들은 대부분 막다른 길로 만드는 것이 미로를 푸는 사람에게 어렵게 느껴지도록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하지만, 분기길이 단순히 많다고 해서 어렵지는 않습니다. 만약 분기해서 나온 막다른 길이 금방 막히게 되어버리면 쉽게 분기 이전 길로 되돌아와 다른 길로 가면 됩니다.

그러면 분기된 길 중에서 출구가 아닌 함정으로 만들 길이라면 이 길은 최대한 깊숙이 만드는 것이 어렵게 만드는 전력입니다.

 

특정 분기점에서 빠져나온 갈림 길을 막다른 길(함정)로 만들겠다고 마음 먹었으면, 그 길을 아주 길게 만드는 것입니다. 단순히 직선이 아니라 이리 저리 꼬인 길을 만드는 것인데, 절대 다른 길과 연결되지 않습니다. 막다른 길을 길게 만들면 얼핏 봐서는 해당 길이 막다른 길인지, 아닌지 파악하기 어려워집니다.

 

여기서 조금 더렵게 만들어 볼까요? 

이미 막다른 길로 정해 놓아서 깊숙히 들어간 길에서 또 다른 분기점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 분기점에서 분기되어 나온 길들 역시 다른 길 들과 절대 연결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분기에 분기를 거듭해서 길을 그려나가지만 해당 길들은 결국 모두 막다른 길에 도달합니다.

 

이렇게 되면 미로를 찾는 사람이 길을 한 번 잘못든 경우, 아주 깊숙이 들어왔지만, 이미 되돌아가기에는 먼 곳까지 왔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바로 이전 분기로 되돌아가서 다른 갈림 길로 가려고 시도하겠지만, 역시나 다른 막다른 길입니다. 이렇게 되면 미로 찾는 사람에게는 상당히 어렵게 느껴집니다. (짜증이 날지도 몰라요.. ㅎㅎㅎ)

 

물론 어찌보면 미로도 확률 싸움이 있기 때문에, 운 좋게 분기 지점을 잘 골라서 바로 출구로 향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분기가 많으면 많을수록, 또 미로가 크면 클수록 그럴 가능성은 더욱 낮아집니다.

 

오늘의 팁! : 분기되는 갈림 길을 만들었으면, 실제 출구를 향한 길이 아닌 다른 모든 길들은 아주 깊숙한 곳에서 막다른 곳에 도달하게 하고, 가급적 다른 길들과 만나지 않도록 합니다! 막다른 길에 가지치기 형태로 더 많은 분기점을 만들면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도 미로를 너무 어렵고 복잡하게만 만들면 사람들이 짜증낼 수 있으니, 적당히 어렵게 만드세요~^^ 정말 작정하고 지치게 만들 미로가 아니라면요^^

 

이미지 출처 :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Maze_simple.sv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