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동차세 연납 공제 혜택 축소되었네요... 10% -> 7%

1월은 자동차세 연납하는 달이지요..

연납 신청을 한 번 해두면 매년 1월 중순 쯤에 알아서 고지서(꼭 종이 고지서가 아니더라도.. 온라인 고지서로도 날라오지요)가 발송되구요.. 만약 연납 신청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1월 초에 연납 신청하시면 그 해 포함해서 매년 1월중순에 연납 안내가 날라옵니다..

 

연납을 하면 좋은 것이..

뭐 사실. 연납은 1년치 세금을 1월에 미리 내는 것이기 때문에 세금을 깎아주거나 하지 않는 이상 좋을 게 없어요.

그래서 실제. 자동차세 연납 혜택은 바로 부과된 자동차세를 일정 요율만큼 깎아주는 혜택을 주고 있었는데. 이 혜택 비율이 자동차세의 10%였습니다.

 

 

50만원의 자동차세가 부과되고, 이를 매 분기(1년에 총 4번)마다 낼 것을 연초 1월에 한번에 내면 5만원의 세금 공제 혜택이 있는 것이지요..

 

올해도 여지없이 자동차세 연납 안내를 받았는데.. 오잉~ 몰랐는데..

올해부터는 공제 혜택이 좀 줄었더라구요. 작년까지 10% 였던 요율이 7%로 줄어들었어요..

뭐 7%도 나쁘지 않은 혜택이지만.. 10%를 받다가 올해부터 7%로 줄었다고 하니 좀 아쉽네요... ㅠㅠ

 

그런데. 더 놀라운 사실은... 혹시 알고 계신 분들 계셨나요? 저처럼 별로 이런 세금에 대해 크게 관심 없으셨던 분들은 마찬자기로 모르셨을 수도 있으셨을 것 같은데...

이 세금 공제 혜택이 올해는 7%이지만, 내년에는 5%로.. 또 그 내후년에는 3% 까지 줄어든다고 해요.. 즉 2025년부터는 계속 3%로 할인 혜택만 주어진다고 합니다. 그 뒤로 또 어떻게 변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현재로서는 그렇다고 하네요..

 

나라에 세금이 많이 부족한걸까요? ㅎㅎㅎ

뭔가 10%라는 혜택에서 3%까지 줄어든다고 하면 뭔가 조금 연납의 메리트가 없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에요.. 1년치를 미리내는 것인데, 말입니다... 2025년 이후로는 연납에 대해 조금 고민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자동차세 연납 방법 (2023년)

자동차세 연납 2023, 매년 1월은 자동차세 연납신청의 기간입니다. 1월 중순 부터 1월 31일까지 자동차세 연납하시면 일정 비율의의 세금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 기간에

dl.beautybalance.co.kr

 

아무튼 올해는 7%의 할인 혜택이 있으니, 연납 납부 계획을 가지고 있었던 분들은 1월 말까지 꼭 기한 늦지 않게 자동차세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7%는 적지 않은 혜택이니.. 이렇게 혜택 줄 때 받아야겠지요...

 

자동차세 연납 납부는 거주지역 상관없이 위택스 사이트를 통해서 하실 수 있고.. 서울 거주이신 분은 서울시etax 사이트에서도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세금도 카드 납부나 간편 결제, 온라인 계좌 이체 등 인터넷으로 납부할 수 있게 잘 되어 있구요... 요즘 카드 무이자할부 혜택이 많이 줄어들었다고 하는데.. 작년까지는 자동차세 납부도 10개월까지 무이자 혜택을 주는 카드사들도 많았는데 올해는 어떨지 잘 모르겠네요... 저도 아직 납부 전 상태라 자세하게 카드사 무이자 혜택은 잘 확인하지 못했는데.. 가능한 혜택 좋은 곳을 통해서 납부하셔서 혜택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