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요구르트 유통기한 지난 것 먹어도 될까?

요구르트 유통기한 지난 것 먹어도 될까요?!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아마 항상 냉장고 한켠에 차지하고 있을 유제품 중의 하나입니다.



요구루트는 장 건강에도 좋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는 등 나름 건강에 좋은 음료 중의 하나로, 맛도 좋고,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물론 어른인 저도 상당히 좋아합니다.^^)


요구르트는 작은 플라스틱 병에 60ml ~ 100ml 정도 담겨 있는 유제품인데요, 그 크기가 작다보니, 보통 적게는 5개, 많게는 20~30개 가량 묶음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물론 양이 적어 한번에 많이 구입하더라도 크게 부담이 없을 수도 있지만, 요구르트는 유통기한이 보통 일주일, 길어야 열흘 정도로 길지 않은 편이다 보니, 한 번 깜빡잊고 안먹다 보면 금방 유통기한이 지나기 일쑤입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요구르트 그냥 버리기 아까운데요. 유통기한 지나면 못먹게 되는 것일까요?


다른 유통기한 음식이 있는 제품들도 으레 그러듯이 음식 보관(냉장 보관 등)을 잘 했다면 유통기한을 조금 지난 경우, 먹어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요구르트 유통기한 지난 것 먹어도 될까?


요구르트는 길게는 아니지만, 유통기한이 조금 지나서 먹어도 괜찮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유통기한 경과후 10일 정도까지 이며, 이 기한을 소비기한(소비해도 건강이나 안전에 이상이 없는 기한)이라고 합니다. 실제 유통기한은 식품의 안정성과 품질을 보장하고, 건강과 관련된 사고 방지를 위해 실제 소비가 가능한 기한의 60~70% 정도로 설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구르트 유통기한이 몇일 지났다고 하여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단, 이경우는 요구르트를 서늘한 곳이나, 냉장고 등에 보관했을 때의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몇일 가량 기한이 지나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모든 요구르트의 유통기한과 보관 방법이 동일하다고 장담할 수 없으니, 정확히 열흘 또는 일주일까지는 괜찮다고 일괄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국내 시중에서 파는 일반적인 정상적인 제품의 요구르트 경우는 냉장보관을 잘 하셨다면 넉넉히 일주일 정도는 무방합니다. 


단, 만약의 경우, 제품이 상하지는 않았는지, 살짝 맛을 먼저 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오래 보관된 요구르트일수록 요구르트 바닥에 침전물이 많이 생깁니다. 이점도 참고하시구요!



그래도 유통기한 내에 드살때가 가장 신선하고, 맛이 있을 때이니, 가급적 유통기한을 지켜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은 유통기한이 하루이틀 정도 지난 요구르트의 경우, 냉장보관을 잘 했다면 마셔도 무방하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