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연예

JTBC 온에어 유튜브로 시청하기


요즘 정치 이슈로 아마 가장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갖고 보는 방송 중의 하나가 JTBC의 뉴스룸이 아닐까 싶습니다.

JTBC 방송은 유튜브에도 별도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뉴스 채널에서는 케이블 방송과 동일하게 실시간으로 JTBC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JTBC 온에어, 즉 JTBC 생방송을 유튜브로 시청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유튜브로 감상 시, 실시간 방송의 경우 기본으로 화질 자체가 저화질로 방송되는데, 이를 유튜브 고화질로 시청하는 방법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JTBC 온에어 유튜브 고화질 시청 방법 알아보아요!


먼저 유튜브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상단의 검색에서 'jtbc 온에어' 를 검색합니다.



그러면 상단에 광고 영상을 제외하고 3번째(검색시마다 위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에 JTBC News 채널이 보입니다. 해당 채널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JTBC News 유튜브 채널로 연결됩니다. 요즘 JTBC 뉴스가 인기가 참 많은 편인데, 구독자도 30만명이 넘을 정도로 상당히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JTBC News 유튜브 채널 Home 상단에 보시면 [LIVE/JTBC 뉴스]가 실시간 스트리밍 중이라고 표기되어 있는데, 이는 현재 생방송으로 유튜브 방송이 송출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해당 생방송을 한 번 클릭해볼까요?



JTBC 방송 동영상이 아래와 같이 재생됩니다.

현재 시청중인 인원은 7,557명이군요. 그리고 영상 설명에는 오늘 방송 스케쥴 정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유튜브 생방송에는 아프리카TV 등의 실시간 방송 서비스와 유사하게 함께 방송을 시청하고 있는 사람들끼리 대화를 할 수 있는 채팅창을 지원합니다. 같은 방송을 보면서 서로 함께 이슈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일은 재미있지요^^



이제 JTBC 온에어 유튜브 시청 방법에 대해서는 알았는데, 생각보다 화질이 좋지 않아 보이는군요. 화면 사이즈가 작은 모바일 환경에서는 크게 못느끼실 수도 있겠지만, 데스크탑 PC 환경에서 특히 해상도가 큰 모니터로 방송을 시청하는 경우에는 저화질 영상의 영상 뭉개짐 현상이 두드러져 보일 수 있습니다.



컨트롤바 우측에 있는 톱니바퀴(설정)를 클릭하니 품질이 360p 로 낮은 편입니다.

좀 더 고화질로 영상 품질을 올려 볼까요?


품질 자동 360p > 영역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그러면 품질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 레이어가 나타납니다.

144p 부터 720p 까지 지원하는 군요. 

참고로 720p에서 720은 세로 해상도 720라인을 의미하며 p는 순차 주사(progressive) 영상 표시 방식을 의미합니다. 즉 720p는 1280(가로) x 720(세로) 해상도를 가지며, HD 영상을 의미합니다.



720p 화질을 선택하였습니다.

와우~ 위의 360p 화질과 아래의 720p 화질 확연히 구분이 되지요? 720p의 화질이 훨씬 선명하고, 깨끗하게 보입니다. 720p가 초고해상도 화질은 아니지만 실시간 스트리밍 생방송으로 720p 화질은 나쁘지 않은 편으로 보입니다.



이제 JTBC 온에어 방송도 이렇게 유튜브 화질 설정을 변경함으로써 고화질로 시청을 하실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JTBC 온에어 유튜브 시청 방법은 일반 데스크탑 PC를 기준으로 설명하였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스마트폰의 유튜브 앱을 통해서도 즉 모바일로도 JTBC 생방송 뉴스를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JTBC에서 오늘은 또 어떤 흥미로운 뉴스를 방송해까요? 그럼 모두 즐거운 방송 시청되시길 바랍니다!


연관 포스팅 더 보기 - SBS 온에어 무료 시청하기 (바로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