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IT

아이튠즈 결제 환불 방법 및 절차

 

아이튠즈(iTunes)를 통한 아이폰 어플 환불 방법

 

아이폰 게임을 즐기시다가 의도하지 않게 실수로 앱 내의 게임 아이텝을 구입한 적은 없으신지요?

 

제가 즐겨하는 게임이 있는데, 지난 주에 실수로 캐쉬 아이템 구매를 클릭했어요~ 보통 결제 바로 직전에 뜨는 결제 팝업 메시지에서 취소 버튼을 누르면 되지만, 아이폰 홈 버튼에 있는 지문인식 기능 때문에 지문 인식이 되면서 저도 모르게 눈깜짝할 사이에 결제가 되어버린 것이에요..

 

1~2달러 하는 아이템도 아니고, 실수로 10달러가 넘는 아이템을 결제해 버렸답니다. ㅠ.ㅠ

그것도 딱히 필요한 게임 아이템도 아니고, 실수로 우리돈으로 12,000원이나 결제가 되어 버렸다고 하니, 너무 아깝더라구요. 그래서 환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았답니다.

 


 

아이튠즈 결제 환불 방법과 절차를 알아보아요!

그럼 아이폰에서 실수로 또는 원치 않게 구입한 어플의 인앱 결제된 상품을 환불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컴퓨터에서 아이튠즈를 실행합니다!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시라면 모두 자신의 컴퓨터에 깔려 있으실 텐데요. 혹시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네이버나 다음 포털 사이트에서 '아이튠즈'로 검색하시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설치해주세요!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아이튠즈를 실행합니다! 이미 설치된 분이시라면 아이튠즈를 바로 실행해주세요.

만약 아이튠즈를 처음 실행하시는 것이라면 아래와 같이 iTunes Store에 로그인 안내 팝업이 뜹니다.

자신의 아이튠즈 계정으로 로그인해주시면 됩니다! 만약에 계정이 여러개시라면 반드시 결제를 한 아이폰에 연결된 계정으로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이제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여 iTunes Store 로 이동합니다.

아이튠즈 상단 메뉴의 [스토어] 또는 [App Store] 메뉴를 선택하여 이동하셔도 됩니다.

 

 

아래와 같이 아이튠즈 스토어에 들어왔습니다!

상단 메뉴의 [계정 - 나의 계정 보기] 메뉴를 선택하세요! 이 메뉴는 로그인하셔야만 보실 수 있답니다.

 

 

iTunes 클라우드, 구입 내역, 설정 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중간에 구입 내역이라는 영역에 최근 구입: 2016.12.24 라고 표기되어 있네요.

가장 최근에 구매한 내역 정보(환불을 받으려는 항목이겠지요^^)가 표시된답니다.

이제 가장 우측에 있는 [모두 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구입 내역 화면입니다.

가장 최근에 구입한 내역이 상단에 표기되어 있고, 아래에는 지금까지 구입한 모든 내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구입한 내역을 보면 '앱 내 구입' 이라고 표기되어 있고, USD 10.99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구매 내역을 환불 받기를 원하는데요. 그럼 어떻게 하면 될까요?

바로 하단의 [문제 신고]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최근 구입한 항목 우측에 [문제 신고] 라는 링크가 나타납니다.

[문제 신고] 라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바로 문제 신고 웹 페이지가 아래와 같이 뜹니다.

구입한 상품(아이템)대한 정보(상품 정보, 구입일, 구입 가격 등)가 표시되고, 이에 대해 환불할 수 있는 내용을 작성하는 영역이 보입니다.

이 상품 구입에 있어서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선택하는 선택 박스가 하나 있고, 그 문제에 대해 설명을 요하는 입력란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항목을 선택하면 되는데, 저같은 경우는 아이템을 잘못 구매하여 환불을 요구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이 항목을 실수로 구입함'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문제에 대해서 간단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구입할 의도가 없었으나, 지문 인식 홈 버튼이 바로 인식되어 의도치 않게 아이템이 구입이 되었다' 등등 이런식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모두 작성 완료 하셨다면 우측 하단에 있는 [제출]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48시간 내에 신고한 내역에 대해 확인 후, 답변을 주겠다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제 기다리시면 48시간 이내에 아이튠즈 계정(이메일)로 문제 신고에 대한 답변 메일이 날라옵니다!

아래는 제가 애플로부터 받은 답변 내용입니다.

 

매우 친절한 답변을 받았습니다.

사용자 실수로 구매한 내역이니, 환불을 해주겠다는 내용입니다! 메일 받는 즉시 환불은 되지 않고, 환불 절차가 있어서 그런지 실제 환불 확인 날짜는 약 일주일에서 열흘 뒤입니다. (그래도 환불 해준다는니 다행이지요^^)

 

또한 앞으로 실수로 앱을 구매하는 것을 방지히가 위한 '구입 차단 설정하기' 가이드 링크도 알려주고 있네요.

 

아이튠즈 결제 환불 방법과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렵지 않지요?^^

그런데 주의하실 점이 있답니다. 아이튠즈 환불은 보통 사용자 실수로 구매한 것이라고 판단되는 경우에 환불을 해줍니다.

보통 처음 환불을 요청하시면 별다른 제재없이 거의 무조건 환불 처리를 해주는데요! 만약 같은 계정에 대해 환불 요청이 여러번 반복되면 블랙리스트로 처리되어 환불 불가가 되거나 계정 자체가 차단될 수 있답니다.

 

보통 게임 내에서 인앱 결제의 경우, 환불을 받더라도 이미 구입한 아이템이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종종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실수로 잘못 구입한 경우에만 이를 이용하시고, 나쁜 의도로 사용하지는 않기 바랍니다.^^

 

 

그럼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 아이튠즈 환불 방법 포스팅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다른 연관 포스팅 보기 - 아이폰 비밀번호 6자리에서 4자리로 바꾸기 (바로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