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출생신고 관할주민센터 찾기

출생신고 관할주민센터 찾는 방법!

 

 

자녀가 태어나면 법적으로 가장 먼저 해야할 일 중의 하나가 바로 자녀의 출생신고입니다^^

출생신고는 부모의 거주지를 관할하는 주민센터에서 하시면 된답니다.

 

보통의 주민센터(동사무소) 업무(주민등록등본 발급 등)는 자신의 거주지 지역구가 아닌 주민센터에서도 업무를 볼 수 있는데요. 출생신고는 반드시 관할주민센터에서 하셔야 한답니다!

 

대부분 거주지에서 가까운 주민센터가 관할 주민센터일 가능성이 높지만, 종종 아닌 경우도 있으니, 헛걸음하지 않으시도록 먼저 자신의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를 먼저 확인 후, 방문하시도록 해요!

 

 

그럼 자신이 사는 곳(주민등록상 거주지)을 관할하는 주민센터가 어떤 주민센터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http://www.juso.go.kr)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네이버 또는 다음 포털에서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로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검색되고, 링크를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도로명 사이트에 접속하셨다면 검색어 입력란에 자신의 거주지 주소를 예시대로 입력합니다.

도로명 주소, 건물이름, 지번 주소 등으로 모두 검색 가능합니다.

 

 

저는 예시로 '가락동 165' 이렇게 지번 주소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그러니 해당 주소에 해당하는 상가, 아파트 등이 검색되었습니다.

2번째에 검색된 아파트의 관할 주민센터는 어디일까요?

검색 결과 우측의 아래방향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해당 지역의 영문 주소명과 함께 관할주민센터 정보가 표시됩니다.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락2동 02-2147-4480' 이 표시되네요.

 

해당 아파트의 관할 주민센터는 '가락2동주민센터'입니다.

 

 

이처럼 자신이 거주하는 주택 또는 아파트를 검색하시고, 검색 결과에서 가장 우측에 있는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시면 관할주민센터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어렵지 않지요?^^

 

참고로 출생신고를 위한 준비물로는

* 출생 신고자 주민등록증 (보통 부모)

* 출생 증명서 (출산한 산부인과에서 제공)

* 출생 신고서 (주민센터에 비치)

* 자녀의 이름 + 한자 (순수 한글이름인 경우, 한자 이름은 없어도 됩니다.)

있습니다. 자녀 이름을 정하시고, 자신의 주민등록증만 잘 지참해 가시면 되겠지요?^^

보통 양육수당도 함께 신청하니, 수당을 받을 통장 (또는 통장 사본)도 함께 가져가도록 하세요!

 

이것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기를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