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코인네스트에서 업비트로 트론 이동 옮기기

코인네스트(코네) 에서 업비트로 트론 이동 시키기

이제 업비트에서도 트론 코인 거래하자! (트론 거래소 이동하기)


국내 많은 트론 이용자분들께서 기대하셨던 것중의 하나가 국내 대형 거래소에서 트론(TRX)을 거래할 수 있는 것이었는데요.



그 바램이 이루어진듯 합니다. 트론이 세계 3위 거래소 비트렉스(작년 10월 기준)에 상장되면서 비트랙스와 제휴되어 있는 업비트에도 조만간 트론이 상장될 것이라 기대를 모았는데요. 정말 비트렉스에 상장되고 몇일 되지도 않아 업비트(3월 2일)에 상장되었습니다.


현재 업비트에서 트론 지갑 생성 및 거래가 가능함에 따라 트론 거래가 가능한 국내 거래소 코인네스트 및 코인레일에서 업비트로 이동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코인테스트에 트론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 업비트로 이동 시키고 싶으신 경우가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코인네스트에서 업비트로 트론 코인을 이동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업비트(UPbit)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로그인해주세요!

상단의 입출금 메뉴를 선택하세요.



좌측의 코인 목록에서 트론을 찾습니다. 트론 우측에 있는 [입출금] 메뉴를 선택합니다.




우측에 '트론 입출금' 화면이 표시되면 입금주소 생성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트론 업비트용 지갑 주소를 생성합니다.



코인네스트에서 업비트로 트론을 이동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업비트의 입금주소(지갑) 생성이 필요합니다. 만약 업비트에서 코인네스트 등의 다른 거래소로 이동하기 원한다면 해당 거래소의 입금주소(지갑)을 생성해야 합니다.


금 주소가 정상적으로 생성되면 아래와 같이 숫자와 영문자가 혼용된 지갑 주소가 생성됩니다.




이제 업비트 지갑(입금주소) 생성이 완료되었으니, 코인네스트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로그인 해주세요.

그리고 상단의 [계좌관리] 메뉴 선택, 좌측의 [가상화폐 송금] 메뉴 선택!

그리고 페이지 상단의 선택 박스에서 트론(TRON) 코인을 선택합니다.



현재 코인네스트에 등록되어 있는 지갑이 없습니다. 여기에 업비트에서 생성한 지갑(입금주소)을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지갑주소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시 업비트로 와서 좀 전에 생성하였던 트론 입금주소를 복사합니다. 우측의 [복사] 버튼을 클릭하면 클립보드에 복사가 됩니다.


다시 코인네스트로 와서 지갑 주소 입력란에 방금 복사한 업비트 지갑 주소를 붙여넣습니다. 해당 입력란에 커서를 두고, Ctrl + V 키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또는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뜨는 메뉴에서 '붙여넣기'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지갑 이름(임의로 입력하셔도 됩니다.)과 이체 비밀번호(코인네스트에서 거래 및 입출금시 사용하는 4자리 숫자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ARS 인증도 받아야 하는데요. [ARS 인증번호 받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잠시 후, 코인네스트로 부터 ARS전화가 옵니다.



6자리의 숫자를 불러주는데요. 잘 듣고, 입력하신 후, 하단의 [추가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지갑이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다면 다시 가상화폐 송금(트론) 페이지로 이동하시고, [지갑주소 선택]을 클릭하시면 방금 등록된 트론 지갑이 표시됨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지갑을 선택합니다.



※ 주의: 코인마다 고유의 지갑을 생성할 수 있는데, 다른 코인의 지갑과 혼동하시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트론 코인 지갑을 생성하고, 이더리움을 전송한다거나 하면 해당 코인을 분실할 되찾지 못할 우려가 있습니다. 트론 지갑에는 반드시 트론만 전송 가능합니다.


이제 송금할 트론 수량을 선택하시고,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송금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송금에는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현재 코인네스트의 경우는 트론 전송 수수료가 50 TRON입니다. 



보통 거래 금액에 상관없이 일정한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코인을 여러번 송금하는 것보다 한번에 모아서 송금하는 것이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코인네스트 가상화폐 송금 (트론) 페이지에서 하단에 보시면 송금 기록란이 있습니다. 송금은 은행 송금처러 즉시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다소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송금 후에는 바로 아래와 같이 '확인중'이라는 상태로 표시됩니다.



위에 설명한대로 송금 요청이 완료되면 바로 업비트로 이동되는 것이 아니라, 코인네스트의 송금 절차 확인과 코인 전송 검증 Confirmation 과정이 있습니다. 빠르면 10분 이내에도 전송이 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몇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제가 전송한 경우에는 10분 가량 소요되었습니다.


송금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상태가 '성공'으로 변경됩니다.



또한 업비트 앱을 설치하여 사용중이시라면 업비트에서도 성공 알림을 보내줍니다.


이제 업비트 사이트로 가서 트론이 정상적으로 입금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위와 같이 입출금 내역에 입금완료 내역이 표시됩니다. 이제 업비트에서 트론 거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코인 평단가는 코인네스트에서의 구입 평단가가 아닌 업비트에 입금 완료된 시점의 시세를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이점 참고하세요!



트론은 업비트에서 아직 원화마켓에는 상장된 상태가 아니며, 비트코인 마켓과 이더리움 마켓에만 상장되어 있습니다. 거래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곧 원화마켓도 상장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