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료

우유랑 약 같이 먹어도 괜찮을까?

많은 분들이 한 번쯤은 고민해 보셨던 주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바로 우유랑 약 같이 먹어도 괜찮을까요?

 

 

보통 알이나 가루약은 물이랑 같이 먹습니다. 그리고 아마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약은 우유량 먹는 게 아니다. 우유랑 먹으면 좋지 않다.. 등등 

 

그런데 정말 우유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어떨까요? 우유랑 같이 먹으면 몸에 문제가 생길까요?

 

 

우유랑 약 같이 먹는다면 약효가 떨어진다?

이는 대체적으로 맞는 말입니다. 일부 약들은 별 영향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약들은 대체적으로 우유랑 함께 먹으면 약효가 떨어집니다.

먼저 우유의 칼슘성분이 약을 녹지않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하여 약이 제대로 녹지 않고, 흡수되지 않고 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아마 매운 붉닭 같은 음식을 먹을 때, 우유와 같은 음료를 함께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매움을 덜 느끼게 하고, 속쓰림을 줄여주기 위함이라고 하는데, 이처럼 우유는 위를 보호하고, 다른 음식물의 흡수율을 감소시키게 되지요.

 

 

또한 이 반대로 변비약은 위가 아닌 대장에 도달하여 효과를 발휘해야 하는데, 우유와 함께 섭취하는 경우, 대장에 도착하기 전에 녹아 위경련이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유와 약을 함께 먹어도 되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지식인에 답변을 달아 주신 약사분(정일영 약사)의 글 내용을 보면 다음과 영향이 같습니다.

 

* 테트라사이클린 계열 항생제는 우유와 만나면 항생제 성분이 잘 녹지 않아 약효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퀴놀론 계열의 항생제도 우유와 궁합이 맞지 않습니다.

* 빈혈약의 경우, 철분의 흡수를 느리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 우유는 변비약을 미리 녹게 만들어 장에 도달하지 못해 약효가 제대로 발휘되지 않습니다.

* 미네랄 성분이 들어있는 종합영양제의 경우, 미네랄 성분이 잘 녹지 않아 효과가 떨어집니다.

 

우유량 같이 먹으면 효과가 좋아지는 약이 있을까요? 아니면 별 문제가 없는 경우가 있을까요?

* 기름 형태의 물질이 주성분인 약(연질 캡슐 제형)은 우유랑 함께 먹는 경우, 더 빨리 녹아서 약효가 빨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 페니실린 계열의 항생제는 우유랑 함께 먹어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모든 약이 우유와 먹었을 때, 효과를 떨어뜨리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약효를 조금 떨어 뜨릴 뿐이지, 몸 자체에 부정적은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닌듯 하니, 우유랑 약을 함께 먹었다고 해서 크게 걱정하시지는 않아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물론 대부분의 약들이 우유랑 함께 먹는다고 해서 몸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크지 않지만, 대체적으로 약효를 떨어뜨리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우유와 함께 먹었을 때, 좋은 약도 있는 것 같지만, 사실 일반인들은 매번 다른 종류의 약을 먹을 때마다 약의 성분이 어떤지,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기 어렵지요.

 

게다가 대체적으로 약 효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일부러 우유와 함께 먹을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급하고, 우유밖에 없을 때는 어쩔 수 없지만, 충분한 약효로 빠른 회복을 원하신다면 가급적 물과 함께 약을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약효를 잘 발휘하기 위해서 약을 섭취하기 전 후로 약 1~2시간 내에는 가급적 우유를 섭취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우유 뿐만 아니라 물이 아닌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녹차 등은 약과 함께 먹을 때, 더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이는 꼭 피하도록 하세요!

 

지금까지 우유랑 약 같이 먹어도 괜찮은지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추운 겨울 독감 조심하시고,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