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료

야식증후군 증상과 치료

야식증후군 증상과 치료!

야식증후군이 무엇인지 알아보아요~

 

혹시 야식 증후군에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처음 들어보신 분이시더라도 야식증후군이 무엇인지 감이 오지 않으시나요?

 

밤늦게 무언가 먹지 않으면 잠이 오지 않으시는 분들? 잠자기 전에 참을 수 없는 먹거리의 유혹을 받으시는 분들!

한 번 쯤 의심해 볼 만 합니다. (왠지 저도 야식증후군인 것 같은 느낌이..;;)

 

 

한국인의 10% 정도가 겪고 있다는 이 야식 증후군!

야식증후군이란 무엇이며, 그 증상은 무엇인지? 또 치료법은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해요^^

 

야식증후군이란?

야식증후군이란 영어로 Night Eating Syndrome(나이트 잇팅 신드롬) 로 표기되고, 저녁 7시 이후에 먹는 식사량이 하루 전체 식사량의 절반을 넘는 증상을 말합니다.

 

1995년 미국 앨버트 스턴커드(Alber Stunkard) 박사가 처음 발표한 질환으로, 이 질환에 걸리면 불면 증 등 수면 장애를 동반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비만, 당뇨, 혈압상승 등 건강 상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고, 보통 이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우울증을 앓고 있거나 약물복용과 같은 문제를 함께 앓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원인은?

야식증후군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우울함이나 불안함, 자신감 결여 등 심리적이거나 정신적인 문제로 인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중증비만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아마도 야식증후군에 걸려서 비정상적인 식습관으로 인해 비만이 된 경우가 많겠지요?

 

또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이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으로 발생된다고도 하는데요. 스트레스 때 분비되는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가 높게 유지되고, 보통 밤 수면중에 높게 발생되는 멜라토닌과 식욕 조절을 위해 높아지는 렙틴 수치의 상승이 둔화되기 때문에 야식증후군 증상을 보인다고도 합니다.

 

 

간단한 진단법은?

아래의 항목 중에서 3가지 이상에 해당하면 야식증후군으로 진단해 볼 수 있다고 하는군요?

* 아침에 배가 고프지 않은 경우

* 저녁이나 밤 늦게 아주 강한 식욕을 느끼는 경우

* 한밤중에 깨어났는데 다시 취침을 위해서는 무언가 음식물을 섭취해야 하는 경우

* 우울증을 앓고 있는 경우

* 불면증을 겪고 있는 경우

 

 

 

야식증후군 증상은?

위에 말씀드린 불면증, 당뇨, 혈압상승 등의 문제를 일으킵니다.

또한 밤늦게 섭취한 음식들은 제대로 소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먹은 음식들이 체지방으로 그대로 축적되어 비만을 발생시키고, 또한 역류성 식도염, 위장장애 등의 소화기 질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자가 치료 방법은?

치료 방법은 특별한 것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루 세끼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특히 무엇보다도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밤 늦게 취침전에 음식 생각이 나지 않도록 저녁 식사 때 충분히 든든하게 음식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정말 야식을 참을 수 없다면 위에 부담이 없는 음식을 가볍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위의 방법을 실천하기 어려울 정도록 심각한 야식증후군 증상을 보인다면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우울증이나 불면증 등의 질환으로 이 증상이 보인다면 이 또한 전문가로부터 상담을 받으시는게 좋다는 생각입니다.

 

지금까지 야식증후군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항상 건강하세요!

 

내용 참조 : 네이버 두산 백과